생활정보 백서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똑똑한 방법 7가지

생활정보 백서 / 시니어 팩트체크 2025. 12. 20. 00:03
반응형

겨울철이 되면 가장 크게 체감되는 가계 부담 중 하나는 바로 난방비입니다.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집안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난방 기기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전기요금이나 도시가스 요금이 평소보다 훨씬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생활 속 몇 가지 습관만 잘 실천해도 난방비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하는 똑똑한 방법

1. 실내 적정 온도 유지

보일러를 지나치게 높게 설정하면 에너지 소비가 급증합니다.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20~22도입니다. 이 온도는 건강에도 좋고 난방비 절약에도 효과적입니다. 온도계를 활용해 설정 온도를 조절해 보세요.

2. 외출 시 보일러 ‘외출 모드’ 활용

외출할 때 보일러를 꺼두기보다는 외출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모드는 물이 얼지 않도록 하면서도 최소한의 에너지만 사용하기 때문에 급격한 재가동 시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창문과 문틈에 단열조치하기

집 안에서 가장 많은 열이 빠져나가는 곳은 창문과 문틈입니다. 문풍지, 에어캡(뽁뽁이), 커튼 등을 활용해 외풍을 차단하면 난방 효율이 크게 향상됩니다. 간단한 DIY 단열재 시공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보일러 타이머 활용하기

밤새 보일러를 가동하면 에너지 낭비가 심합니다. 취침 전에는 타이머 기능을 활용해 잠드는 시간만 난방이 유지되도록 설정하면, 잠자는 동안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5. 카펫·러그 깔기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막기 위해 카펫이나 러그를 깔아보세요. 체감 온도가 2~3도 정도 올라가는 효과가 있으며, 보일러를 덜 켜도 충분히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햇볕 활용하기

낮 동안 햇볕이 들어올 수 있게 커튼을 열어두면 자연적인 난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가 진 후에는 다시 커튼을 닫아 열손실을 막아주세요.

7. 사용하지 않는 방 난방 차단

집안의 모든 방을 동일하게 난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방의 난방밸브를 잠그거나, 문을 닫아 열이 분산되지 않도록 관리하면 더욱 효율적입니다.

겨울철 난방비는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절약이 가능합니다.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습관부터 하나씩 시작해보세요. 따뜻하면서도 알뜰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