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에 육박하면서, 소비 시장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는 젊은 세대가 경제 활동의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중장년층과 노년층이 새로운 ‘큰손’으로 떠오른 것이다. 고령 인구가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건강, 의료, 복지 관련 지출이 증가한다. 그래서 최근에는 병원, 요양 시설, 건강보조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노후를 풍요롭게 보내기 위한 여행, 취미, 여가 산업도 주목받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나이가 들어도 활발하게 삶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이미 우리나라는 초고령화로 진행 중에 있다.그렇다면 기업과 개인은 이 변화를 어떻게 활..